백엔드 개발/Python,django

[Django]Django 개발환경

독학하는 정호빈 2022. 3. 11. 14:41

안녕하세요 코딩을 독학하고 있는 정호빈입니다.

django를 사용하기 위해 어떠한 개발환경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저희는 가상 환경을 하나 구축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이 가상 환경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까요?

(저는 bash터미널을 이용해서 가상 환경을 다루었습니다. 윈도우 버전은 리눅스와 다르기 때문에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가상 환경은 왜 사용하나?

 

저희는 프로젝트를 준비하다 보면 버전이 다른 모듈 혹은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하거나 사용함으로써 해당 프로젝트에 적용시킬 수 있겠는데요. 여기서 하나의 환경에 프로젝트를 만드는데 다른 버전의 파이썬을 사용해야 한다면 따로따로 적용시킬 수가 없겠죠 따라서 가상 환경을 만들어두고 1번 가상 환경은 파이썬 아래 버전을 쓰고 2번 가상 환경은 최신 파이썬 버전을 사용하여 각기 다른 프로젝트에 다른 파이썬을 적용시킬 수 있게 되죠

 

 

 

가상 환경 설치법

(파이썬 3부터는 venv라는 라이브러리가 기본적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1.

자신이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사용할 폴더를 생성하여 해당 폴더의 위치로 터미널을 켭니다.

해당 명령어로 myvenv2(예전 예습할 때 myvenv를 만들어서 2로 만들었습니다.)라는 이름의 가상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해당 가상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이 환경을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실행시켜줍니다.

실행시켜주면 이제 터미널에 해당 가상 환경명이 (myvenv2)로 뜹니다. 실행시켜줬으니 그 환경에 내가 원하는 장고를 다운로드합니다.

잘 다운로드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pip freeze를 쳐서 확인해봅니다.

비교를 위해 이전에 만들어둔 가상 환경도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이전 가상 환경에는 이미지 처리를 위해 Pillow라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다운해놨기 때문에 myvenv에는 Pillow가 추가돼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가상 환경을 설치했으니 장고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서버를 실행해봅시다.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네요. 생성된 프로젝트로 터미널 경로를 이동시켜줍니다. (cd exPJ를 사용해서 경로만 옮겨주면 됩니다.) 이동이 되었으면 서버를 실행시켜봅니다.

python manage.py runserver를 하면 서버가 실행되는데 처음 서버를 실행시키면 동기화와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장고에 지금 설정한 값들을 입력시키는 작업을 마쳐야 됩니다.

migrate를 마치고 다시 서버를 실행

해당 URL로 들어가 보면

장고의 기본 페이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가상 환경설치와 프로젝트 생성 후 서버를 작동시키는 법이었습니다. (URL은 혹시 몰라서 가리긴 했는데 굳이 안 가려도 될 거 같습니다ㅋㅋ) 다음에는 어떤 식으로 해당 django를 이용해서 내가 만든 웹페이지를 띄우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